본문 바로가기
나의이야기/꿈. 쉼. 깡

[스크랩] 신문을 읽다가.......

by Chamlove Ariss 2011. 5. 23.
728x90
반응형

 

돈이 아니라 행복에 투자하라

[줄리아 투자노트]머니투데이 권성희 기자   입력 : 2011.05.20 18:06

투자라고 생각하면 사람들은 흔히 돈을 떠올린다. 투자해서 돈을 불려 부자가 되자. 하지만 가장 중요한 투자는 나 자신에 대한 투자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어떤 투자를, 얼마나 많이 하고 있는가.

미국의 투자 전문사이트 마켓워치의 칼럼니스트 폴 B. 파렐은 주가가 떨어지든 오르든, 경기가 침체에 빠지든, 인플레이션이 닥치든 늘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는 비밀 15가지를 소개한다. 이 15가지 가운데 절반 이상이 '해당 사항 없음'이라면 당신은 당신의 행복, 당신의 인생에 조금 더 투자할 필요가 있다.

1. 행복은 100만달러가 아니라 "인생을 얻는 것"
미국의 작가 랠프 워너는 '인생을 얻으라-행복하게 은퇴하는데 100만달러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는 책에서 "돈에만 거의 모든 정신을 쏟는 대신 우리의 노년을 진실로 다르게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인생의 말년을 다르게 만들어주는 것은 건강, 영적인 삶, 가족 및 친구들과의 관계,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일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2. 행복은 돈에 "집착하지 않는 것"
헨리 밀러의 유명한 소설 '북회귀선'은 다음과 같은 글로 시작한다. "나에겐 돈이 없다. 이렇다 할 자원도 없다. 희망도 없다. 나는 살아 있는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조지 루카스 감독이 SF영화 '스타워즈'를 만들 수 있도록 영감을 불어 넣어준 미국의 신화학자 조셉 캠벨도 다음과 같은 말로 밀러의 고백에 동의한다. "나의 인생 여정은 전적으로 돈에 무관심했다. 이 결과 나는 나의 내면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했고 엄청난 돈이 나에게 흘러 들어왔다."

3. 행복은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
투자의 현인 워런 버핏은 "성공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것, 행복이란 당신이 얻은 것을 원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네브래스카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나와 여러분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아마 내가 매일 아침 일어나 내가 사랑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는 것, 1년 내내 매일 그렇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4. 행복은 당신이 정말, 정말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
'백만장자 마인드'의 저자 토마스 스탠리는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 이 세상에 왜 이처럼 적은 것일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이상적인 직업을 선택할 만큼 창의적이라면 당신은 대성공을 거둘 것"이라며 "진실로 수백만장자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직업을 선택했던 사람들"이라고 밝혔다.

5. 행복은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푹 빠지는 것"
산타할아버지의 모델인 성 니콜라스를 닮은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온전한 행복(Authentic Happiness)'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재미있지 않은가? 나는 최소 40년을 행복에 대해 연구해왔다. 하지만 난 여전히 행복이 무엇인지 뚜렷한 정의를 갖고 있지 못하다. 행복에 대한 가장 근접한 정의는 행복이란 다른 어떤 상태도 원하지 않는 마음의 상태라는 것이다. 순간에 깊이 빠지면 우리는 당장의 일 외에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할 기회를 얻지 못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그 때 우리는 행복하다."

6. 행복이란 아기들, 치리오스, 그리고 포근한 강아지들
찰리 브라운이란 주인공으로 유명한 연재만화 '피너츠'의 작가 찰스 슐츠에게 행복이란 아주 단순하다. "행복은 포근한 강아지이다." 언론인이자 작가 안나 퀸들렌은 '행복한 삶을 위한 짧은 조언'이란 책에서 순수한 즐거움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아기가 엄청난 집중력으로 치리오스(시리얼)를 손가락으로 집으려고 노력할 때 옆에서 지켜볼 수 있는 인생을 살라. 휴대폰을 끄고 그 순간엔 유선전화도 꺼놓으라. 움직이지 마라. 지금 이 순간에 참석하라. 혼자이지 않은 삶을 살라.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을 발견하라."

7. 행복이란 엄청난 한 순간이 아니라 수많은 작은 순간들의 연속
로젠 로저블라트는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이란 책에서 "40번째 법칙. 행복한 인생이란 길어봤자 5분이다"라고 썼다. 시인 휴 프래터는 '놓아주기 위한 작은 책'에서 한 프로 테니스 선수가 실의에 빠진 12살 아이에 대해 하는 말을 소개했다. "그 아이의 문제는 자신이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그녀는 행복이란 종종 나오는 좋은 식사 같은 것이고 운이 좋으면 가끔씩 만나게 되는 TV 프로그램 같은 것이란 사실을 아직 배우지 못했다." 휴 프래터는 이에 대해 "행복이 어른들 대부분의 삶에서 놀랄 만큼 제한적인 정도의 역할밖에 하지 못한다는 현실을 적절히 표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서 기억할 것은 행복한 5분의 순간들은 더할 수 있다는 점이다.

8. 행복은 휘파람을 불며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
베로니크 비엔느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을 자유'란 책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작은 트릭을 소개했다. "바콜이 보가트에게 말했다. "너 휘파람 부는 법 알지? 그냥 입을 오므리고 불어봐." 비엔느는 "스트레스를 풀고 싶거나 긴장을 풀고 싶을 때는 잠시 휘파람을 불어보라"고 권한다. "힘껏 오므린 입술이 조금은 섹시하고 근심 걱정 없이 느껴지지 않는가? 그 기분을 잠시 즐기라."

9. 행복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아일랜드의 작가 오스카 와일드의 짧은 글이다. "어떤 사람들은 가는 곳마다 행복을 불러 일으킨다." 가족들이 행복할 수 있는 소품들로 집을 꾸며보라. 집 곳곳을 다닐 때마다 웃음 지을 수 있게.

10. 행복은 행동하는 것, 올바른 일을 하는 것
척 노리스는 '내면의 비밀스러운 힘: 선으로 진짜 문제를 푸는 법'이란 책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깨달음’이라고 하든 '행복' 또는 '사랑'이라고 하든 마음 깊은 곳에서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똑 같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무엇이 도착하기를 기다리느라 인생을 소비한다. 이것은 선의 방식이 아니다. 선이란 언제나 행동을 지지한다. 언제나 필요한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11. 행복은 인류애에 기여하는 것
디팩 초프라는 '성공을 부르는 일곱가지 영적 법칙'이란 책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모든 사람들이 인생에 목표,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 수 있는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스스로 물어보라. '나는 무엇으로 인류애에 가장 잘 기여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답하라. 그리고 실천하라. 당신의 영성을 발견하고 특별한 재능을 찾아내고 그것으로 인류애에 기여하라. 그렇게 하면 당신이 원하는 모든 부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12. 행복은 만족을 아는 것
베트남 스님 틱낫한은 '자유로 향하는 발걸음'이란 책에서 "부처는 행복이 바로 이 곳, 이 순간에만 가능하다고 말한다"며 "따라서 당신이 생각하는 행복이란 개념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보라"고 지적한다. 이어 "당신의 인생에 존재하는 행복의 조건이 이미 충분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행복은 즉각 당신 것이 된다."

13. 행복은 버는 것보다 덜 쓰는 것
영국의 작가 찰스 디킨스는 행복을 이렇게 표현했다. "연간 소득 20파운드, 연간 지출 19파운드. 결과는 행복. 연간 소득 20파운드, 연간 지출 21파운드. 결과는 비참함." 재테크 전문가 앤디 토비어스는 '돈에 관해 가장 현명한 10가지'에 디킨스의 이 행복 공식을 포함시켰다. 댄 밀먼은 '평화로운 전사의 길'이란 책에서 소크라테스라는 스승의 말을 빌어 "행복의 비밀이란 더 많은 것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더 적게 즐기는 능력에 있다"고 표현했다.

14. 행복이란 선택하는 것
소크라테스는 '평화로운 전사의 길'에서 자신의 제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바보는 욕구가 충족될 때 '행복하고' 전사는 이유 없이 행복하다. 이 때문에 행복은 궁극적으로 훈련이다. 이는 내가 너에게 주는 마지막 임무이자 영원한 과제이다. 행복하게 행동하고 행복하게 느끼고 행복하라. 아무런 이유 없이. 그러면 너는 네가 해야 할 일을 하게 될 것이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15. 행복은 당신 자신이 되는 것
미국의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는 행복한 삶이란 돈과 관계없이 결국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당신은 당신 자신이다. 당신이 돈이 없을 때 쓰레기였다면 당신은 돈이 많이 번 다음에도 쓰레기이다. 그리고 이 반대로 진실이다. 나는 내가 가진 부에 감사하지만 그 돈이 내가 누구인지를 바꾸진 못한다. 나의 발은 여전히 땅을 딛고 서 있다. 돈을 벌어 달라진 것이라곤 더 좋은 신발을 신게 됐다는 것 뿐이다."

 

머니투데이를 읽다가 공유하고 싶어 올려봅니다......

출처 : 그랜드카니발최강동호회
글쓴이 : 이정헌[대전]자연 원글보기
메모 :
728x90
반응형